무릎 관절 통증 원인 치료법 총정리
무릎 관절 통증 원인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문무남의 헬스케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무릎 관절 통증을 유발하는 4가지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려 합니다.
해당 글에서는 특히 무릎 바깥쪽 측면 통증과, 무릎 안쪽 측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드릴 예정이고요, 최대한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강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무릎 외측 측면 인대(LCL) 파열
가장 먼저 알아볼 내용은 무릎 관절 바깥쪽에 욱신거리는 통증을 유발하는 외측 측면 인대 파열입니다. 무릎 외측 측면 인대는 줄여서 LCL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지금부터는 편의상 LCL로 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LCL은 바로 위의 이미지처럼 무릎 관절의 바깥쪽을 지나며 허벅지뼈와 정강이뼈를 이어주는 단단한 섬유 조직입니다. 그런데 간혹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해당 부위가 늘어나거나 또는 파열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하지요.
그리고 바로 그러한 상황들을 일컬어 LCL 파열이라고 정의합니다. LCL의 본래 역할은 무릎 관절 외측에 위치하며 관절의 측면 움직임을 제어하고 안정화를 돕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특히나 무릎을 구부리는 순간에 강한 지지력을 제공해 주지요.
하지만 LCL이 늘어나거나 손상될 경우에는 무릎 관절이 제 역할을 해주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LCL 파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파열과 손상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손상이라는 단어는 조금 더 경도의 부상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측 측면 인대(LCL) 파열 증상
그러면 지금부터 무릎 바깥쪽 관절통을 유발하는 LCL 파열 증상에 대해서 조금 더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관절 바깥쪽 통증
LCL 파열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무릎 관절 바깥쪽의 통증입니다. 통증은 주로 멍을 든 곳을 누르는 듯한 욱신거리는 느낌이 특징이며, 특히 무릎을 비틀거나 구부리는 등 인대에 스트레스를 주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붓기
LCL 파열의 또 다른 흔한 증상으로는 무릎 관절 바깥쪽 주변이 부어오르는 것입니다. 물론 부상 정도에 따라 붓기가 경미하거나 심할 수 있는데, 심한 경우 무릎 전체가 부어오른 경우도 있습니다.
무릎 관절 불안정성
LCL은 본래 무릎 관절을 잡아주고 안정시키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파열되면 무릎이 불안정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걷거나 서 있는 동작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무릎 관절 가동 범위가 줄어들기도 합니다)
피멍
종종 경우에 따라 LCL 파열 시 무릎 관절 바깥쪽에 피멍이 생길 수 있으며, 특히 부상의 원인이 직접적인 타격으로 인한 것일 경우 더욱더 크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외측 측면 인대(LCL) 파열 원인
LCL 파열의 원인을 하나하나 꼽자면 수도 없이 많을 것입니다. 어떤 형태로든 무릎 관절이 비틀리거나, 꺾이거나, 타격을 입으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표적인 유형들은 주로 아래와 같습니다.
직접적인 외상
간혹 무릎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직접적인 타격이 가해지면 LCL이 늘어나거나 파열되는 경우들이 존재합니다 . 이러한 유형의 부상은 축구나 농구와 같이 신체 접촉이 많은 스포츠나 낙상으로 인해 종종 발생합니다.
무릎 관절 비틀림
발을 헛딛거나, 넘어지면서 무릎 관절이 비틀리는 경우 LCL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부상은 위와 마찬가지로 축구나 농구 같은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할 수도 있으며,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도한 사용
인대 파열이라고 해서 반드시 급성으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장시간 달리기나, 반복적인 점프 등은 무릎 관절에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쌓아서 LCL 파열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작은 손상들이 쌓여 큰 파열로 이어지는 것이죠.
외측 측면 인대(LCL) 파열 치료
무릎 관절 바깥쪽 통증의 원인에 해당하는 LCL 파열 치료법은 개개인의 상황과 부상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치료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휴식
모든 인대 부상에 가장 중요한 단계는 휴식입니다. 부상 초기에는 가능한 무릎 전체를 쉬게 하는 것이 파열된 인대가 아무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무릎에 스트레스를 주는 신체 활동은 당분간 모두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 찜질
얼음 찜질은 휴식과 함께 행해지면 가장 좋은 초기 치료법입니다. 얼음 찜질은 무릎 관절의 붓기와 통증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20~30분 동안 하루에 2~3번에 거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관절 압박
약국이나 스포츠 용품점에서 판매하는 압박 붕대로 무릎을 감싸는 것은 붓기를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부상을 입은 무릎 관절을 지탱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및 재활치료
물리치료 또는 재활치료는 무릎 관절의 힘, 유연성, 운동 범위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상 초기 단계 이후 또는 무릎 관절통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의약품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이 처방전이 없어도 살 수 있는 진통제는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술
대체적으로 수술이 권장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경우에 따라 인대 파열의 정도가 심하다면 인대 재건술이나 인대 이식술 등의 수술적 치료가 시행되는 경우들도 존재합니다.
무릎 관절 통증의 원인 세 가지 ▼
LCL 파열을 제외한 또 다른 무릎 관절 통증에 대한 내용들은 다음 링크들을 누르시면 이어서 설명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