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활동이 일상화 된 현대인들은 만성적인 비타민 D 부족증상을 앓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뼈가 약화되는 시기인 중장년 시기부터는 비타민 D 주사를 맞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비타민 D 영양체 추천 및 비타민 D 부족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에 대해서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D 영양제 추천 TOP 5
비타민 D 영양제를 선택할 때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존재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의 제형
가장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제품의 제형입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D는 약물 형태인 비타민 D3(d-토코페롤)이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캡슐, 소프트젤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며 본인에게 편리한 제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타민 D 함유량
시중에서 판매되는 비타민 D 제품은 다양한 용량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보편적으로는 1,000 ~ 2,000IU가 함유되어 있으나, 제품에 따라서 5,000IU까지 함유된 제품도 존재합니다.
※ IU란? : IU라는 것은 'International Unit'의 약자로 비타민 등의 용량 기준을 재는 국제적인 단위를 말합니다. 국내에서 통용되는 단위인 1ug는 40IU로 환산합니다.
제조사의 신뢰성
비타민 D 제품은 국내를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제조사에서 제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구매하실 때는 신뢰할 수 있는 제조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기준은 식약처 및 GMP 인증을 받은 기관에서 생산되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건들을 따져보았을 때, 여러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해드릴 수 있는 제품은 총 5가지가 존재합니다.
최고의 비타민 D 영양제 순위를 빠르게 비교하고 선택하고자 하는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비타민 D가 필요한 사람은?
사무직 종사자
태양은 비타민 D의 주요한 자원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야외 활동량이 부족한 사람들은 만성적으로 비타민 D 결핍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특히 실내에 오랫동안 머무는 사무직 종사자들에게 비타민 D 섭취가 적극적으로 권장됩니다.
노인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누구든지 자연스레 비타민 D 생성 능력은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골다공증과 같은 다양한 질환에 쉽게 노출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을 보충해 주셔야 합니다.
성장기 어린이
어린이와 청소년들도 올바른 뼈성장을 위해 충분한 양의 비타민 D가 필요합니다. 특히나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은 골격 형성과 치아 건강을 위해서도 꾸준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임산부와 수유부
임산부들의 경우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태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충분한 비타민 D를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이는 태아의 뼈 발달과 면역 체계 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D 부족증상은?
만성 피로감
현대인들이 만성적으로 앓고 있는 피로감, 무기력증은 종종 비타민 D 결핍에 기인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는 에너지 생산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과 불안감
비타민 D는 신경 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생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세로토닌 분비 감소를 막기 위해서도 이를 충분하게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육통 및 근력 저하
피로감과 함께 쉽게 근육통이 생기고, 근력이 약하신 분들 또한 비타민 D 결핍에 시달리고 있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충분한 양을 보충해 주셔야 합니다.
잦은 감기와 감염
비타민 D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족할 경우에는 면역 기능이 저하되면서 잦은 감기와 기관지 감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 쉽게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한 양을 보충해 주셔서 면역력을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 과다복용 부작용
무엇이든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몸에 좋은 것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때로는 독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성인 기준으로 일일 최대 5,000IU이상은 지양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높은 함유량의 제품일수록 섭취 주기를 2~3일 정도로 주기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건강 상태와 기저 질환 여부에 따라 더욱 더 많은 양의 비타민 D 섭취량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