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과 해결방법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과 해결방법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과 해결방법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문무남의 헬스케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생각보다 이 증상은 아주 많은 분들이 흔하게 겪는 증상입니다.

 

그런데 소리가 나는 원인은 가지각색이기 때문에, 누군가에게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발생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누군가는 여러가지 근골격계 관련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먼저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뚝뚝 소리가 나는 몇 가지 원인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무릎에서 뚝뚝 소리나는 이유무릎에서 뚝뚝 소리나는 이유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원인

기포

가장 먼저 무릎 관절 내부의 공간에 작은 공기 주머니(기포)들이 압력에 의해 터지면서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너무나도 정상적인 현상이며 크게 우려할 만한 대상이 아닙니다.

 

저 또한 과거에 친구와 운동을 하고 있는데, 친구가 스쿼트를 할 때마다 무릎에서  '뿌드드득' 하는 소리가 계속 나서 무슨 문제가 있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알고보니 무릎 내부의 작은 기포들이 터지는 소리였었고, 건강상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현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힘줄과 인대

무릎에서 소리가 발생하는 또 다른 원인으로는,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뼈에 힘줄과 인대가 부딪히거나 튕겨지면서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뼈구조에 따라서 다양한 케이스들이 존재하는데, 이로 인해 소리가 발생해도 생활에 전혀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고, 통증과 염증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 뼈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면 무릎과 고관절, 장경인대 부위를 꾸준하게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트레칭은 동적 스트레칭이 아닌, 정적 스트레칭을 의미합니다.

 

반월상연골 손상

반월상연골은 허벅지뼈와 정강이뼈 사이에서 완충작용을 해주는 반월 모양의 연골 조직입니다. 약간 8자 형태이기 때문에 내측과 외측으로 나누어 구분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위가 찢어지거나 손상되는 경우에도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뚝뚝'거리는 소리를 발생시킬 수 도 있습니다.

 

관절염

관절염은 전반적으로 관절의 연골을 서서히 닳게 하는 질환입니다. 시간이 지속됨에 따라 연골이 소실되기 시작하면, 그로인해 관절염이 발생한 무릎 부위에서 소리가 발생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과 해결방법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과 해결방법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과 해결방법무릎에서 뚝뚝 소리 원인무릎에서 뚝뚝 소리 해결방법

무릎에서 '뚝뚝' 소리 대처방법

그러면 지금부터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의 대처 방법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무릎에서 소리가 발생하더라도 통증이나 불편함이 없으신 경우라면 딱히 신경 쓰시지 않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무릎에서 소리가 발생하는 것과 동시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붓기가 생기거나, 무릎 불안정성을 야기한다면 아래와 같은 몇 가지 대처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가장 먼저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 중 하나는 평소에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무릎 관절을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규칙적인 가벼운 운동은 무릎 관절을 강화시키고 2차적인 부상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체중 유지

무릎 관절은 체중에서 오는 부하와, 지면에서 오는 반발력을 모두 흡수하고 완충작용을 해주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과체중은 전반적인 무릎 관절의 통증과 손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레 무릎에서 '뚝뚝' 거리는 소리와 같은 탄발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 유지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무릎을 포함한 어느 한쪽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체중을 관절 전체에 골고루 분산되게 도와줍니다. 꾸준한 스트레칭 및 자세교정을 통해 올바른 자세만 유지해주어도 웬만한 관절 질환은 모두 예방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운동할 때 적절한 형태 사용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실시하는 것도 무릎에 굉장히 큰 스트레스를 주는 행위입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크로스핏 등의 운동 동작들을 배우고 실시할 때는 지루한 감이 들더라도 처음부터 정확한 동작을 통해 훈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보호대 사용

만약 여러분이 웨이트 트레이닝 또는 크로스핏과 같은 스포츠 활동을 즐겨하거나 평소에 무릎에 스트레스를 주는 신체 활동을 자주 한다면 무릎 보호대를 착용하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무릎 보호대는 손가락 하나가 겨우 들어갈 정도로 타이하면서도 신축성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마치며

안녕하세요? 문무남의 헬스케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주요 원인들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만일 무릎에서 '뚝뚝' 소리와 함께 열감이나 통증이 느껴지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글들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무릎 통증 원인 7가지 총정리

무릎 통증 원인 7가지 총정리 무릎 통증의 원인 7가지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문무남의 헬스케어입니다. 오늘은 제가 무릎 통증의 원인이 되는 '7가지 질환'을 자세하게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jaid.2quater.com

 

 

장경인대 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법

장경인대 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법 장경인대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문무남의 헬스케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무릎 바깥쪽 통증의 주요 원인에 해당하는 장경인대 증후군이라는

jaid.2qua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