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혈당측정기 가격 원리 정리 (무채혈)
안녕하세요 문무남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속 혈당측정기란 무엇이고, 어떤 원리로 작동을 하는 것이며, 가격은 어느 정도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려 합니다.
당뇨병과 같은 혈당 수치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의 경우, 잦은 혈당 측정으로 인해 손가락 통증으로 불편함을 겪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겪으시는 분들이 주로 찾게 되는 것이 연속 혈당측정기, 무채혈 혈당측정기 등일 텐데요. 두가지 용어는 모두 같은 말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연속 혈당측정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연속 혈당측정기
연속 혈당측정기란 '혈당 수치'와 '혈당 추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기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별다른 채혈 과정 없이 피부 아래에 삽입한 센서를 통해 혈당 농도를 수시로 측정하여 스마트폰 앱 등의 수신기에 혈당값을 보여주지요.
현재 국내에서 허가되어 판매되고 있는 연속 혈당측정기의 종류들로는 프리스타일 리브레, 덱스콤 G시리즈, 메드트로닉 가디언커넥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연속 혈당측정기를 사용하게 되면 직접 채혈을 하지 않더라도 식전혈당, 식후혈당의 측정 및 24시간 동안 혈당 수치가 어떠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지도 그래프로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속 혈당측정기 원리
1. 센서삽입
연속 혈당측정기의 원리는 작은 센서를 통해 혈당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센서는 피부에 직접 삽입되는 제품도 있기는 하지만, 최근에 나오는 제품들은 대부분 삽입 바늘이 필요 없는 무선 센서를 주로 사용합니다. (대부분 팔 뒤쪽인 삼두근 부위에 부착합니다)
2. 혈당 측정
부착된 센서를 통해 피부 조직 내의 포도당 농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센서는 피부 조직에서 혈당과 산소를 반응시키는 효소인 '글루코스 옥시다아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반응은 전기 신호로 변환되어 측정됩니다.
3. 전기 신호 측정
몸에 부착된 센서로부터 생성된 전기 신호는 센서에 연결된 전극을 통해 측정이 시작됩니다. 전기 신호는 혈당 농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해당 신호를 측정해서 혈당 수준을 추정하게 됩니다.
4. 데이터 수집 및 처리
센서에서 수집된 신호는 수신기 또는 연결된 장치로 전송이 됩니다. (모니터, 스마트폰앱 등)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혈당 수치를 계산하고 화면에 띄우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혈당 레벨을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저장하여 실시간 모니터링과 데이터들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
연속 혈당측정기의 원리는 기본적으로 위의 4가지 단계를 거치며 측정이 진행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직접 채혈을 통해 혈당 수치를 검사하는 방법에 비해 오차 범위가 꽤 큰 편입니다.
따라서 연속 혈당 측정기는 '정확한 혈당 수치'를 재는 것이 목적이기보다는, '혈당수치의 추이'를 통하여 혈당 관리의 큰 방향성을 잡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즉 자신이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활동을 할 때 혈당수치가 낮아지거나 높아지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속 혈당측정기 가격
시중에서 판매되는 연속 혈당측정기의 가격은 대체적으로 꽤나 비싼 편입니다. 그러나 제품에 따라 제1형 당뇨병 환자분들의 경우 국가에서 70~100%까지도 제품 비용을 지원해 준다고 하니, 이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덱스콤 G6센서 30일 (10 x 3) : 300,000원
- 가디언 커넥트 : 가격정보 없음
- 프리스타일 리브레 1패치 : 104,500원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