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관절염 증상 원인 총정리

손가락 관절염 증상

 

안녕하세요 문무남입니다. 오늘은 손으로 반복적이고 세심한 동작을 자주 하는 직업군에서 자주 나타나는 '손가락 관절염'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저 또한 과거에 요식업을 했을 때 손가락 관절염으로 인해 손끝이 저리고 욱신거려서 꽤나 고생을 했었는데요, 처음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오해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손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도 자주 나타나지만, 특히나 여성분들이 갱년기 시기에 급격한 여성 호르몬 감소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손가락 관절염은 의외로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통증에서 시작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손끝 마디가 불룩하게 튀어나오거나 하는 경우도 많지요.

 

그러면 지금부터 손가락 관절염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이란?

손가락 관절염 초기증상손가락 관절염 증상

우선 손가락 관절염이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주방에서 일을 하거나, 미용 업무와 같이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또한 중년 여성분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이지요.

 

관절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주로 손가락 뼈마디 사이에 있는 연골 조직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연골은 손가락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보호하고 완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무리하게 손을 사용하게 되면 연골 조직, 관절막, 인대 등이 마모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때 제대로 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손가락 관절이 불안정해지고, 증상은 악화되게 됩니다.

 

손가락 관절염의 주요 증상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증상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욱신거리는 통증

손가락 관절염 초기 증상으로 간헐적으로 욱신거리는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경우 손가락에 힘을주거나, 압력을 가하면 통증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아침에 손이 뻣뻣함

또 다른 증상으로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퉁퉁 부어오르거나, 지나치게 뻣뻣한 느낌이 드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혈액순환 문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알고 보면 관절염 초기 증상인 경우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일어나서 일상 활동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뻣뻣한 느낌이 사라지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만약 매일 아침 손가락이 뻣뻣한 느낌이 드신다면 손가락 관절염을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끝 마디가 튀어나옴

손가락 관절염의 특징은 주로 손가락 마디뼈 부위가 불룩 튀어나오거나, 휘어버리는 증상입니다. 이는 류마티스와 구별 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하는데, 류마티스의 경우는 손가락 중간 마디뼈와 너클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손끝 저림 증상

손가락 관절염이 심해지면 염증에 의한 붓기로 인해 신경이 압박되면서 손끝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손목터널증후군' 또는 '목디스크'와 혼동하는 경우도 있으나,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X-ray, CT와 같은 영상의학적 진단이 필요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원인

 

 

 

설거지손가락 부상

손가락 관절염은 기본적으로 반복적이고 무리한 손의 사용, 노화로 인한 퇴행이지만 조금 더 자세한 원인들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첫 번째 원인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적으로 연골이 마모되고 손상되기 때문에 일어나는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하지만 이는 류마티스와는 다른 것이며, 류마티스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흔한 질환은 아닙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40-60대 연령층에서 나타나는 경우들이 많으며,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 발병률이 2배 가량 높은 편입니다. 이는 손가락 관절염이 여성호르몬과도 관련이 크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관절 사용

직업적인 이유로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초기에는 간헐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다가 결국에는 만성화가 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또한 직업적인 이유가 아니더라도 볼링과 같은 취미 활동을 즐겨하는 분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예방법이나 치료법은 아래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손가락 관절염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가족력이 꽤 크게 작용하는 질환입니다. 만약 부모님들 중에 관절염을 앓는 분이 계시다면, 자녀들도 손가락 관절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상

운동을 하다가 넘어지는 등 외부적인 충격에 의해서도 손가락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대부분 급성적인 부상이라 관리만 잘 하면 예후가 좋은 편이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무리해서 손을 사용하면 만성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예방 및 치료법

 

 

 

손가락 관절염의 경우, 초기 단계를 지나 만성화가 되었다면 사실 완치는 어려운 질환입니다. 그러나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을 써주시면 눈에 띄게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예방 및 치료법으로는 손가락 찜질, 마사지, 스트레칭 등이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제대로 알아보자 ◀

 

 

손가락 관절염 원인

마치며

안녕하세요? 문무남입니다. 오늘은 손가락 관절염 증상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현재도 손가락 관절염을 앓고 있는 중이라 늘 아침에는 손이 뻣뻣하고 잘 움직이지 않습니다.

 

저는 이미 만성화가 된 케이스이지만, 여러분들은 아침에 일어나셨을 때 손을 따뜻한 물에 녹여주시면서 충분히 풀어주는 것을 습관화하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직업적인 이유로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분들의 경우는, 반드시 본격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기 이전에 손을 충분히 스트레칭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손가락 관절염이 심해지면 혈액 순환 문제로 인해 수족냉증과 같은 증상들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꼭 신경 쓰셔서 예쁜 손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손끝 저림 원인 5가지

안녕하세요 문무남입니다. 오늘은 손끝 저림 원인 5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어느 순간부터 손끝 저림 증상이 나타나면 스스로 목디스크 또는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인 것은 아닐

jaid.2quater.com